BTS 의 흥행 주요인은 성장 서사, 참여형 콘텐츠, 뉴노멀 마케팅으로 분석된다.
BTS 의 앨범은 하나의 주제를 담고 있고 각 노래들은 주제에 맞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신규 앨범과 이전 앨범은 스토리가 서로 연결되어 콘텐츠가 확장되는 구조로 거대한 서사를 완성한다.
팬들은 BTS 세계관 속에 숨어있는 스토리를 통해 음악을 반복해서 듣게 하며 기존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신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한다.
BTS 의 차별점은 원히트원더가 아닌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IP 를 갖춘 콘텐츠로서 인기의 지속성이 확보됐다는 것이다.
● 아티스트 라인업과 IP 사업 확대를 통한 구조적 리스크 완화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 년간 플레디스와 쏘스뮤직을 인수해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를 영입하면서 2019 년 97.4%를 기록했던 BTS 매출 비중이 87.7%까지 낮아졌다.
BTS 의 성공 요인이었던 세계관 구축을 다른 아티스트에도 적용하면서 장기 흥행의 발판을 마련하고 신규 아티스트 데뷔로 아티스트 포트폴리오는 다각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더불어 BTS 의 세계관이 담긴 소설, 드라마, 게임 등 IP 사업 확대로 수익원이 다각화되고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기사 및 더 읽기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연예기획사의 구조적 비즈니스모델 한계 극복 - 매일경제 )https://ift.tt/35ZmLOp
과학/기술
No comments:
Post a Comment